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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회전 시 엔진 부조 현상과 RPM이 불안정한 원인

징콩칸 2024. 5. 30. 04: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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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회전 시 엔진이 떨리고(부조 현상)  RPM이 불안정한 원인, 이유는 뭘까요?

 

자동차를 오래 타고 다니다 보면, 가끔 나타나는 증상 중, 공회전할 때 이유도 없이 엔진이 살짝 떨리면서,

(엔진부조라고 하죠) , 차량 계기판 RPM 바늘이 불안정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주행으로 들어가면 또 아무 이상없이 잘 달리고, 다시 정차하면 엔진 부조 현상이 발생하고,

그러다가 차량이 정차한 상태에서 에어컨을 가동하면 다시 엔진이 떨리고 RPM이 불안정해지고요

 

이런 현상에 대해서 과연 딱 뭐가 그 원인이다 라고 할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타이어가 펑크나면 아주 간단하지만,

이런 엔진 부조 현상은 참 애매할 때가 많고 자칫 정확한 원인을 찾지 못 하고

이거 고치고 저거 고치고 하다가 원인을 찾지 못 한다면, 엄청난 스트레스는 물론, 경제적인 부담까지 오게 됩니다.

그럼, 

공회전 할 때 엔진이 떨리고 PRM이 불안정한 중요한 원인을 모두 알아보겠습니다.

 

 조건)

엔진 경고등 

정차시 기어(D,R)가 들어간 상태에서는 RPM 불안전

동시에, 정차시  에어컨을 가동할 때 (N,P 포함) RPM 불안정(에어컨 자체의 문제가 아님)

다만 주행에서는 큰 문제가 없다는 조건. 을 모두 만족하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1 점화 플로그 고장 증상

점화 플로그가 교체 시기가 지나면 이상 증상이 나타납니다.

 

1 시동에서 문제가 발생합니다. 

점화 플러그가 마모되거나 손상되면 엔진 시동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특히 차가운 날씨나 처음 시동을 걸 때 문제가 더 두드러질 수 있습니다. 그냥 잘 안 걸리고 겔겔 되면서 걸리는 거죠.

2 엔진 오작동으로 인한 엔지 부조 증상.

점화 플러그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엔진이 고르지 않게 작동할 수 있습니다. 이는 공회전 시 엔진이 떨리거나 주행 중에 엔진이 끊기는 현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연비 저하 문제 발생

불완전 연소로 인해 연료 효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점화 플러그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연료가 완전히 연소되지 않아 연비가 나빠질 수 있습니다.

4 엔진 출력 감소 증상.

점화 플러그 문제로 인해 엔진 출력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가속할 때 차량이 평소보다 힘이 부족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5 검은 배기 가스

점화 플러그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불완전 연소로 인해 배기구에서 검은 연기가 나올 수 있습니다. 이는 연료가 완전히 연소되지 않아서 발생합니다.

6 엔진 경고등 점등:

점화 플러그 문제로 인해 엔진 경고등이 켜질 수 있습니다.

7 엔진 소리 부조 현상.

점화 플러그가 문제가 있으면 엔진이 불규칙하게 작동하여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엔진 소리와 다르게 불규칙한 소리가 들릴 수 있습니다.

8 불완전 연소, 가스 문제:

불완전 연소로 인해 배기가스에서 매연이나 휘발유 냄새가 강하게 날 수 있습니다.

 

예상 진단)

점화플로그 고장은 엔진 부조 현상도 맞고, 공회전 시 엔진이 떨리는 것도 해당되지만, 

주행중에 엔진이 떨리고, 힘이 부족하게 만들기 때문에 해당 없습니다.

 

2 점화 코일 고장 증상

 

1 엔진 경고등 점등

점화 코일이 고장나면 엔진 경고등이 켜질 수 있습니다.

2 엔진 오작동 및 부조 현상

차량이 주행 중에 흔들리거나 공회전 상태에서 엔진이 고르지 않게 작동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한두 개의 실린더가 제대로 점화되지 않으면 엔진이 떨리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3 엔진 출력 감소

점화 코일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엔진 출력이 감소하고 차량이 가속할 때 힘이 부족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4 연비 저하

점화 코일 문제로 인해 엔진이 효율적으로 연료를 연소하지 못하면 연비가 나빠질 수 있습니다.

5 시동 문제

시동을 걸 때 엔진이 쉽게 걸리지 않거나 시동이 아예 걸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6 배기 가스 문제

불완전 연소로 인해 배기가스에서 매연이나 휘발유 냄새가 강하게 날 수 있습니다.

7 검은 배기 가스

연료가 완전히 연소되지 않으면 배기구에서 검은 연기가 나올 수 있습니다.

8 엔진 소리 변화

엔진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때, 일반적으로 들리던 엔진 소리와 다른 소리가 들릴 수 있습니다.

 

예상 진단,

주행 중에 흔들리거나, 가속할 때 힘이 부족하거나 시동이 쉽게 걸리지 않거나는

해당 사항이 아닙니다.

 

 

점화코일 + 배선

 

3 스로틀바디 고장 증상

1 엔진 경고등 점등

스로틀바디 고장은 종종 엔진 경고등이 켜지는 원인이 됩니다.(엔진 경고등이 안 나올 수도 있음)

2 엔진 불안정

공회전 상태에서 엔진이 불안정하게 작동하거나 멈추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정차 시 RPM이 불규칙하게 변하거나 엔진이 꺼질 수 있습니다.

3 가속 지연  문제

스로틀바디가 고장나면 가속 페달을 밟아도 차량이 제대로 가속되지 않거나 응답이 느릴 수 있습니다. 가속 시 차량이 버벅거리거나 힘이 부족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4 연비 저하

스로틀바디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엔진이 필요 이상으로 연료를 소비하게 되어 연비가 나빠질 수 있습니다.

5 차량 정기 검사 불합격

배기가스 검사나 정기 차량 검사를 통과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는 스로틀바디 고장으로 인해 연료 혼합 비율이 적절하지 않게 되어 배출가스가 기준치를 초과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6 검은 배기가스

연료 혼합 비율이 잘못되어 연소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배기구에서 검은 연기가 나올 수 있습니다.

7 전자 스로틀 컨트롤 시스템(ETC) 경고등

일부 차량에서는 ETC 시스템 경고등이 점등될 수 있습니다. 이는 스로틀바디의 전자 제어와 관련된 문제를 나타냅니다.

 

예상 진단)

스로틀 바디 고장의 경우 공회전 상태에서 엔진이 불안정하고, RPM이 불규칙하게 움직이지만, 가속 페달을 밟을 때 차량이 가속되지 않거나, 힘이 부족하는 것으로 봐선 이 역시 해당되지 않는거 같습니다.

 

스로틀 밸브 청소

 

4 IAC 밸브 고장 증상

 

1 불안정한 공회전

엔진이 공회전 상태에서 RPM이 불안정하게 오르내리는 경우, IAC 밸브 고장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RPM이 정상 범위를 벗어나 급격하게 변동하거나 떨릴 수 있습니다.

2 시동 문제 발생

시동을 걸 때 엔진이 쉽게 걸리지 않거나, 시동 후 곧바로 꺼지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차가 차가운 상태에서 시동을 걸 때 문제가 더 두드러질 수 있습니다.

3 공회전 시 엔진 정지

신호 대기 중이나 정차 시 엔진이 갑자기 꺼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IAC 밸브가 공회전 시 필요한 공기량을 제대로 조절하지 못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엔진 경고등 점등

IAC 밸브 문제로 인해 엔진 경고등이 켜질 수 있습니다.

5 높은 공회전 RPM

공회전 시 RPM이 비정상적으로 높은 경우, IAC 밸브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공기 유입량을 과도하게 하기 때문입니다.

6 불규칙한 엔진 소리

공회전 상태에서 엔진이 고르지 않게 작동하여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엔진 소리가 평소와 다르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7 가속 불량

가속 시 엔진 응답이 느리거나 버벅거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IAC 밸브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아 공기와 연료 혼합비가 적절하지 않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예상 진단)

IAC 밸브 고장은 신호대기 중이거나 정차 시 RPM이 불안정하게 하는 것은 맞지만,

엔진이 쉽게 걸리지 않거나, 시동 후 바로 꺼지지는 않기 때문에 해당되지 않는 거 같습니다.

 

 

 

5 산소센서 고장 증상

1 엔진 경고등 점등

산소 센서가 고장 나면 엔진 경고등(Check Engine Light)이 켜질 수 있습니다.

2 연비 저하

산소 센서가 잘못된 데이터를 ECU에 보내면 연료 혼합비가 부적절하게 조절되어 연비가 저하될 수 있습니다. 엔진이 너무 많은 연료를 사용하게 되어 연료 소비가 증가합니다.

3 엔진 성능 저하

가속 시 힘이 부족하거나 엔진이 부드럽게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특히 가속할 때 엔진이 버벅거리거나 응답이 느려질 수 있습니다.

4 불완전 연소

산소 센서 문제로 인해 연료-공기 혼합비가 부적절해지면 연료가 완전히 연소되지 않아 배기 가스에서 휘발유 냄새가 나거나 검은 연기가 나올 수 있습니다.

5 시동 문제

시동을 걸 때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특히 엔진이 차가울 때 시동이 잘 걸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6 공회전 시 불안정

공회전 시 엔진 RPM이 불안정하게 오르내리거나 엔진이 떨리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7 자동차 정기 검사 배기가스 불합격

산소 센서가 고장 나면 배출가스가 증가하여 배기가스 검사를 통과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8 과도한 배기 가스

산소 센서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배기가스의 CO(일산화탄소) 및 NOx(질소 산화물) 배출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9 추가 부하에 대한 부하

에어컨을 가동하면 컴프레서가 작동하며 엔진에 부하를 주게 됩니다. 정상적인 상황에서는 ECU가 이를 보상하여 엔진 RPM을 안정적으로 유지하지만, 산소 센서에 문제가 있으면 ECU가 적절히 대응하지 못해 엔진 떨림과 RPM 불안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상 진단)

산소센서에 문제가 발생해도 공회전 시 엔진RPM이 불안정하고 떨리는 증상과,

가속할 때 버벅거리는 현상을 볼 때, 어느정도 해당되는 거 같습니다.

 

 

6 에어플로우 센서 고장 증상

1 가속감이 떨어짐.

엔진내부로 공기량이 떨어지면서 가속감이 떨어지게 됩니다.

 

2 엔진 부조

정차를 하거나 가속을 할 때 엔진이 떨리고 때론 시동이 꺼지기도 합니다. 

주행중 엑셀을 밟아도 속력이 나오지 않고 저속으로 간신히 가게 됩니다.

 

예상 진단)

엔진 부조 현상은 있지만, 가속이 힘든 증상으로 봐서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최종정리

이 외  인젝터 고장이나, 연료 펌프, 연료 필터, ECU는 크게 해당되지 않는거 같습니다.

하여간 증상들이 비슷비슷해서 참 헷갈립니다.ㅎㅎ

 

원인을 알 수 없는 엔진 부조 현상은 사실 전문가도 확실하게 뭐다라고 딱 확정하기 힘든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그러다보니, 이거 고치고 저거 고치다 보면 경제적 손실과 스트레스가 이만 저만이 아니죠.

따라서 운전자는 각 차량의 상태를 최대한 정확하게 파악하려고 누구보다 더 노력해야 합니다.

 

 

이번에 자료를 조사하면서, 어쩔 때는,

자동차 수리 기사의 의견보다 오히려 운전자의 판단이 더 정확한 경우도 종종 있다는 걸 알게되었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본 포스팅은 전문가가 아닌 개인이 만들었기에 정확하지 않을 수 있기에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끝.